환경부

전체차림표

그림자료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물관리 일원화 1년의 성과를 보고드립니다.
  • 등록일자
    2019-06-13
  • 조회수
    907

물관리 일원화 1년의 성과를 보고드립니다.
1. 통합물관리 체계의 기반 마련.
- 통합물관리 비전포럼을 운영하여 물관리 색심가치와 목쵸 등을 도출했고, 향후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2020년) 시에 이를
- 댐 정책을 건설에서 관리로 전환했습니다.
- 국가 물 수요관리 종합대택을 수립(2018년 12월) 했습니다.
- 물관리 핵심가치와 기본원칙 정립하고 유역 중심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 낙동강 물문제 해결 상호협력 MOU을 체결(2019년 4월 29일)했습니다.
2. 물안전 확보
- 팔당댐 맛·냄새물질 발생시 소양강댐을 신속 방류해 먹는물 감시기준 이내로 저감했습니다.
- 창년함안보 조류경보 발생시 상류댐 신속 방류로 녹조를 완화했습니다.
- 정확한 기상·댐 저수향 예측을 통해 저수량 100억톤을 확보했고, 올해 상반기 안정적 용수공급으로 충남서부 등 139만명의 제한급수를 예방했습니다.
- 2018년 연속태풍 및 집중호우에도 전국 다목적 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홍수 피해를 최소화 했습니다.
3. 먹는물 관리 강화
- 폐수무방휴 시범사럽(대구·구미)에 착수했습니다(2019년 3월).
- 왜관 수질안전측정센터를 가동하고, 환경감식기법을 도입하여 오염원을 추적 감시하고 있습니다.
- 유기물질 관리지표를 화학적산소요구량(COD)에서 총유기탄소량(TOC)으로 전환 방안을 마련중입니다.
- 하천 구간별 수량·수질 특성을 고려해 하수처리장의 방류수 수질기준 차등화했습니다.
- 미량유해물질 분석대상을 확대하고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했습니다.
4. 물가치 창출
-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2018.7월) 및 마스터플랜(2018.12월)을 수립·완료했습니다.
- 도시 물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저성중인 물순화 선도도시(안동시 등 5개소) 모델을 확대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국정과제인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추진에 참여했습니다.
- 제1차 물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중소기업 육성 및 물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원중입니다.
통합물관리의 제도적 기반을 다졌던 1년, 앞으로 물관리의 구체적 목표를 실현하고 국민들이 물관리 일원화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소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