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야생동물 조류인플루엔자 관계기관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9월 18일부터 이틀간
환경부 소속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원장 이창규)은 9월 18일부터 이틀간 ‘2025년 야생동물 조류인플루엔자(AI) 관계기관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메종글래드(제주 제주시 소재)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지난 겨울(2024~2025년) 국내 야생조류에서 총 43건이 발생하여 전년 같은 기간 19건 대비 약 2.3배 증가하는 등 매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올해 3월에는 국내 처음으로 야생 포유류인 삵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는 등 우리나라에서도 사람을 포함한 포유동물로 전파 가능성이 있어 야생동물에서의 선제적 예찰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교육은 다가오는 겨울 야생동물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대비하여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축), 질병관리청(사람), 행정안전부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 담당자들의 질병에 대한 이해와 대응 역량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총 2부로 구성되며, 제1부에서는 환경부 및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서 △동절기 야생조류 정책 방향 및 예찰계획, △야생포유류 조사 및 대응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제2부와 이튿날에는 외부 전문가 강연으로 조류인플루엔자와 관련하여 △해외 발생 대응, △인체감염 예방·관리, △야생조류 분변 예찰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한다.
이창규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장은 “이번 교육은 야생동물 조류인플루엔자 업무 담당자들에게 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면서, “올겨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지자체와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야생동물 조류인플루엔자 대응 역량강화 교육 일정.
2. 야생동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현황.
3. 야생동물 폐사체 신고 및 업무 절차안내 홍보자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