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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역주행하는 친환경車 정책”기사에 대하여
  • 등록자명
    이정용
  • 부서명
    교통환경과
  • 연락처
    02-2110-6808
  • 조회수
    4,945
  • 등록일자
    2008-05-13
 

2008년 5월 13일 한국경제“역주행하는 친환경車 정책”기사에 대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보도 주요내용

 ○ 올해 정부기관에 공급될 하이브리드카 규모가 1,830대로 당초 환경부 계획보다 100대가 삭감

    - 현대·기아차가 2005년부터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에 하이브리드카를 공급하고 있지만 이 차량의

      대기오염 절감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로 국회 심의과정에서 공급량을 줄였다는 소식임

 ○ 한국정부의 친환경차 관련 예산은 작년과 올해를 합쳐 398억원에 불과하며 이는 미국, 일본 등과

     비교하여 한참 모자란 규모

    -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적다는 이유로 관련 예산을 깎고 하이브리드카 보급을 줄인다면 선진국

      과의 격차는 커질 수 밖에 없음

□ 설명사항

 ○ 환경부는 당초 수립된 보급 계획에 따라 금년에 정부기관과 공공기관 등에 1,930대의 하이브

    리드카를 보급할 계획이며, 이 계획이 변경된 적은 없음

    - 특히, 보도내용 대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기 오염 절감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로 국회 심의

     과정에서 공급량을 줄였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임

    - 참고로,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일반 휘발유 차량에 비해 연비는 약 50% 정도 개선되고 오염

     물질 배출은 70~90%까지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효과>

구  분

CO

NOx

HC

연비(㎞/ℓ)

A사

하이브리드

0.039

0.0014

0.0042

19.8

휘발유

0.351

0.108

0.023

13.3

저감 및 개선효과

79%

93%

85%

49%

B사

하이브리드

0.069

0.0028

0.0042

19.8

휘발유

0.258

0.031

0.026

13.1

저감 및 개선효과

71%

75%

78%

51%


○ 친환경자동차의 개발·보급은 정부가 2004년 ‘환경 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현재 지식경제부(개발)와 환경부(보급)의 역할분담을 통해 추진 중

    - 환경부는 ‘04~’07년까지 하이브리드카, 저공해경유차 등 친환경차량 보급에 약 323억원을 투입

      했으며 금년에도 보급에만 325억원을 투자할 계획임

    - 지식경제부는 ‘04~’07년까지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 차량 개발 등에 약 938억원을 투자했으며

      금년에도 399억원을 투자할 계획임

 ○ 앞으로도 환경부는 친환경자동차의 보급을 활성화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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