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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낭비의 주범은 고급 대형 승용자동차
  • 등록자명
    류정호
  • 부서명
    류정호
  • 연락처
    032-560-7622
  • 조회수
    13,857
  • 등록일자
    2003-02-25
□ 3,000cc 이상 대형차의 연비는 경차의 절반 수준
지구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도 최대 3배 이상 많이 배출
■ 국립환경연구원(원장: 이덕길) 자동차공해연구소가 '01~'02년 배출가스 인증 검사 결과를 통해 자동차의 배기량에 따른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변화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 배기량 3,000cc 이상인 대형 자동차의 평균 연비는 6.9~8.3 (km/L)로서, 배기량 1,000cc 미만인 경차보다 연료소모량이 2배 이상이었으며, 특히, 5,000cc 이상의 배기량을 갖는  일부 수입자동차의 경우에는 경차보다 4배이상 연료를 많이 소모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 한편,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물질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에 있어서는 3000cc 이상의 대형자동차가 경차보다 평균 2배, 최고 3배 이상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국내 휘발유 자동차의 1일 평균 주행거리는 42.2(km/일)(주1) 로서,
- 1년 동안 소비되는 연료비는 경차의 경우 1,326(천원/년), 대형 자동차의 경우 2,412~2,902(천원/년)이며(주2),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경차의 경우 2.6(톤/년)인데 반해 대형 자동차의 경우는 4.5~5.7(톤/년)으로 조사되었다.
- 따라서 경차 대신 대형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연간 1백만원 이상의 연료비 추가 부담 및 지구온난화 측면의 악영향이 예상되며,
- 또한 향후 예상되는 유가 인상에 따라 연료비 추가 부담 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1)"2001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연구", 2002.12, 교통안전공단
(주2)휘발유 가격 1,300(원/L) 기준
※ 본 조사의 대상은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가 '01~'02년 실시한 배출가스 인증 검사 대상 휘발유 승용 자동차 1,655대의 시험결과이며, 시험은 CVS-75모드로 실시되었다. 배기량 3,000cc 이상의 대형 자동차는 조사 대상중 39.8%인 659대로서, 이 중 대부분은 해외에서 수입되는 고급 대형 자동차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첨부 : 자동차 배기량에 따른 연비 및 배출량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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