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강화
  • 등록일자
    2010-08-05
  • 조회수
    3,806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자연생태계 위해성 안전관리 강화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안전관리 세부시행계획> 수정안이 발표됐습니다.

유전자변형생물체(LMO ; Living Modified Organisms)는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해 얻어진 생물체로서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를 가리킵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이번 수정안은 유전자변형생물체로 인한 자연생태계 위해성 관리 강화 등을 주 내용으로 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평가 항목점검 및 심사위원 교육 등을 통한 위해성심사 전문성 제고

- 평가기법 보완 등을 위한 R&D 사업추진

- 대국민 정보서비스 강화를 위한 LMO 환경안전성센터

    (http://ecosystem.nier.go.kr/lesc) 운영 개선


등 입니다.




환경부는 자연생태계 위해성 모니터링이 시행되면 유전자변형생물체의 자연생태계 방출/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어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시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00년 1월 채택된 <바이오안전성의정서> 에 따라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 을 제정, 시행해 왔습니다.


환경부도 동법에 따라 제1차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계획(‘08.12) 및 안전관리 세부시행계획(‘09.7)을 수립한바 있습니다.


이에 LMO 용도에 따라 6개 부처에서 안전관리계획(매 5년) 및 안전관리 세부시행계획(매년)을 수립하고 LMO의 수출입 등에 따른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기술이 발전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등의 요인으로 앞으로도 LMO 생산 및 수입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부는 관리시스템 정비 및 관리기법 개발 등을 통해 LMO가 우리나라 자연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폐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갈 계획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