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결과발표
  • 등록일자
    2010-08-03
  • 조회수
    3,506
2009년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 발표

구매의무 177개 기관 중 달성 기관은 48개소(27.1%)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 부진 기관에 대해 현장 방문,

구매의무 이행 강력 촉구 등으로 저공해자동차 구매 확산 유도할 터 



2009년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이 발표됐습니다.

저공해자동차 보급 확대로 수도권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저공해자동차 구매의무제도’ 를 추진해 왔습니다.


행정/공공기관으로 하여금 매년 신규로 구매하는 자동차의 20% 이상을 저공해자동차로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조사결과 2009년도에 자동차를 신규 구매한 수도권 내 행정/공공기관 177개 기관 중 저공해자동차를 20% 이상 구매한 기관은 48개 기관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 40개 기관에 비해 다소 증가했으나, 여전히 미흡한 수치입니다.


기관별 저공해자동차 평균 구매비율은 중앙행정기관 21.3%, 지방자치단체 13.0%, 공공기관 12.0% 순이었습니다.


중앙행정기관인 대통령실(91%), 국세청(80%), 환경부(73%), 지방자치단체인 영등포구 및 과천시(45%), 공공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 및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100%) 등은 저공해자동차 구매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자동차 5대 이상을 구입한 기관 중 1대의 저공해자동차도 구입하지 않은 기관도 27개 소나 되어 행정/공공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구매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행정/공공기관의 저공해자동차 구매의무 이행 및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며, 제도를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년 저공해자동차 구매계획 수립/보고(행정/공공기관) 및 구매실적 공표(환경부)토록 관련 법령 개정


- 행정/공공기관의 차량 구매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관련 제도 등에 대한 교육 실시 및 저공해자동차 시승 체험 기회 제공


- 가솔린 하이브리드 양산, 전기자동차 도입 등 저공해자동차 다종/다양화


-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을 정부 업무 평가에 반영

 

또한,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구매실적이 20% 미만인 기관을 방문하여 대체 가능한 저공해자동차를 소개하는 등 구매의무 이행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행정/공공기관이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동참하려는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 이라며 “저공해자동차 구매의무제도가 저공해자동차 보급 확대 기반을 마련하고 수도권의 공기를 맑게 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행정/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고 강조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