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항일운동의 역사,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안도
  • 등록일자
    2019-04-12
  • 조회수
    3,757

항일운동의 역사,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안도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영역이자, 항일운동의 섬으로 불리는 소안도에 대한 탐방정보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항일 운동의 성지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전남 완도군 소안도 탐방정보 소개

소안도는 전라남도 완도군에서 남쪽으로 약 17.8km 해상에 위치한 섬으로, 동쪽으로는 청산도를 접하고, 북쪽은 완도, 서쪽은 노화도와 보길도가 인접해 있고, 남쪽은 멀리 제주도를 바라보고 있는 곳입니다.
소안도는 일제 강점기 당시에 거센 항일운동을 펼친 독립운동가 19명을 포함해 57명의 애국지사를 배출한 항일운동의 성지입니다.

소안도 상록수 숲
소안도 상록수 숲

소안도는 1981년 12월 23일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는데요, 이 일대에는 노랑무궁화로 불리는 멸종 위기 야생생물 Ⅱ급 황근이 서식하며,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상록수 숲이 미라리와 맹선리에 분포합니다.

소안도 태극기
소안도 태극기

소안도는 1년 내내 섬 전체에 태극기를 걸어놓아 태극기 마을로 알려져 있으며, 약 1,500개의 태극기가 바람에 펄럭입니다. 올해 3.1절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소안도를 찾는 탐방객이 꾸준히 늘어, 2월까지 약 10,325명의 탐방객이 소안도를 방문했습니다. 소안도는 완도 화흥포항에서 ‘대한호’, ‘민국호’, ‘만세호’라고 이름 붙여진 여객선을 이용하면 약 1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화흥포항에서 소안도 입도를 위해서 승선자 전원의 신분증이 요구되니, 방문시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안도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내 지역으로 자연보호를 위해 취사 및 야영, 쓰레기 투기, 흡연 등을 제한하며, 금지행위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소안도 항일 독립운동 기념탑
소안도 항일 독립운동 기념탑

1990년 사립소안학교에 항일 독립운동 기념탑이 세워지면서 소안도의 항일 운동의 역사가 알려졌습니다. 이 기념탑은 1990년 일본으로부터의 독립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소안면민들의 성금으로 만든 탑으로, 검은 돌과 하얀 돌들을 높이 8m, 폭 4m로 쌓아 건축했습니다. 검은 돌은 일제의 탄압을, 하얀 돌은 우리 백의민족의 순결함을, 세 갈래로 솟아 오른 탑 모양은 일본에 대한 강렬한 저항을 상징한다고 해요.

사립소안학교는 완도 일대의 항일 운동을 이끈 송내호가 설립한 '중화학원'이 모태이자 소안도 주민들이 세운 학교인데요. 일장기를 달지 않는 등의 반항이 계속되자 일본이 1927년에 소안학교를 강제로 폐교시켰습니다. 당시 소안도 인근에 위치한 당사도에는 일본 상선의 남해 항로를 돕기 위한 등대가 있었는데, 1909년 소안도 주민인 이준화와 그 외 5인이 이 등대를 습격하여 시설물을 파괴하고 일본인 간수를 처단한 사건도 있습니다.

소안도 위치
소안도 위치

소안도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은 물론 항일운동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의 명소입니다. 임시정부 수립일 100주년을 맞이하여 소안도를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사무소는 소안 항일운동 기념사업회와 탐방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사무소(061-550-0900)로 하면 됩니다.

√ 관련자료 : [보도자료]항일운동의 역사,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안도
√ 문의사항 : 국립공원공단 Tel. 061-550-091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