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그림자료

  • 홈으로
게시물 조회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해 함께 노력해요!
  • 등록일자
    2019-05-16
  • 조회수
    839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해 함께 노력해요!
2018년 우리나라 택배 물량은 25억 4278만개! 국민 한 명당 평균 49회의 택배를 이용했다고 해요.(*한국통합물류협회조사결과)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택배상자 뿐만 아니라 비닐테이프, 비닐 완충제, 아이스팩 등 다양한 1회용품을 사용하는데요. 포장폐기물은 국내에서 발생되는 생활폐기물 중 30%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5월 9일, 환경부와 3개의 유통·물류회사(CJ ENM 오쇼핑, 롯데홈쇼핑, 로지스올)는 과대포장을 줄이고,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며, 재사용 가능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어요.
비닐 테이프와 완충재(일명 뽁뽁이)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CJ ENM오쇼핑의 경우 상암구장*9,126m2) 약 7.2개 규모의 플라스틱을 줄였고 롯데 홈쇼핑의 경우 상암구장 약 2.2개 규모의 플라스틱을 줄였습니다. 로지스올의 경우 여러 차례 쓸 수 있는 운송용 상자를 사용함으로써 탄소배출량 약 89%를 줄였습니다.
이번 자발적 협약을 맺은 유통·물류사의 앞선 노력이 업계 전체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것을 기대해봅니다. 생산은 5초, 사용은 5분, 분해는 500년이 걸리는 플라스틱, 플라스틱 폐기물 줄이기에 우리 모두 함께해요!
유통포장재 재사용 흐름도(안) 고객 주문→상품 포장→상품 납품→재활용 박스 반납→재활용 박스 회수 →[재활용 박스 세척 및 재 공급]→상품 포장

목록